<이자의 눈> 1st 전시

isa의 프로젝트
  • 프로젝트 스토리
  • 업데이트
  • FAQ
  • 댓글

1. <이자의 눈> 프로젝트란?


123123


- 스스로가 작가가 되어 사진을 찍고 그에 맞는 제목을 지으면서 ‘이자(理自)=다른 나’를 찾는 프로젝트입니다.


- 온라인 전시/ 오프라인 전시/ 워크숍(‘이자놀이’)/ 엽서 판매(예정) 등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 현재 ‘이자의 눈’ 블로그에 평일 정오(noon)마다 한 작품씩 업로드 되고 있습니다. (주말, 공휴일 휴무) http://blog.naver.com/noon_of_isa


 


2. <이자의 눈> 전시 기획 의도


[‘이자의 눈’ 프로젝트의 첫 오프라인 전시] 블로그를 기반으로 작품을 연재하고 있는 ‘이자의 눈’프로젝트의 첫 오프라인 전시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본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 있도록 알리고 전시를 통해 일상의 재미를 느끼도록 합니다.


 


3. 기대 효과


약 2주 동안의 기획 전시를 통해서 다음의 모습을 기대합니다.


 


[버려진 공간의 재발견]


버려진 공중전화 부스(장소 미정)에서도 전시가 열릴 수 있다는 새로운 인식을 갖게 합니다.


 


[‘다른 나’의 발견 ]


이번 기획 전시는 ‘참여형 전시’로서, 작품을 보고 떠오르는 제목을 직접 적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대중은 간접적으로 ‘다른 나’를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자의 눈’ 프로젝트 홍보 효과]


전시 관람 이외에도, 부스 내부에 ‘이자의 눈’ 프로젝트에 대한 간단한 소개와 기획 의도, 웹 페이지 주소 노출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게릴라식 기획 전시를 할 예정인‘이자의 눈’ 프로젝트를 알리는 첫 번째 발판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4. 진행 방법


1) 전시 일정


[작품 선별] 7월 14일(월)~15일(화)


[재료 구매 및 설치 기간] 7월 15일(화)~7월 18일(금)


[기획 전시 기간] 7월 21일~8월 4일 (약 2주)


 


2) 전시 방법


[전시 장소]


- 버려진 전화 부스 안에 ‘이자의 눈’ 작품 사진을 인화하여 부착합니다.


- 전화 부스 전시는 상황에 따라 변경 가능합니다.


 


[세부 내용]


- 작품 감상과 동시에 참여 거리를 제공: 작가가 지은 작품명 이외에 자신이 생각한 제목을 적을 수 있습니다. (부스 안에 볼펜를 두고 사진 밑에 적을 수 있는 공간을 만들 예정입니다.) 이 자료는 아카이빙하여 ‘이자의 눈’ 블로그에서 공유합니다.


 


- 부스 안에 ‘이자의 눈’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와 참여방법에 대한 내용을 인쇄하여 부착합니다.


- 전화 부스 바닥에 인공 잔디로 꾸며 분위기를 조성합니다.


- 부스 안으로 유입하기 위한 입간판을 제작합니다. (나무 입간판: 재사용이 가능하도록 제작할 예정)


- 전화 부스 안에 작은 조명(건전지)을 하나 설치할 예정입니다. (어두울 수 있으므로)


 


2211


▶전화 부스 예시 사진


 


5. 전시를 위해 필요한 것


1) 전시할 공간: 첫 기획에서는 ‘버려진 공중전화 박스’를 전시 공간으로 설정했습니다. 혹시 전시공간을 알고 계시거나 지원해주실 분들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전시 일정은 조정 가능합니다.)


 


2) 전시 기획을 위한 인력: 전시를 기획해 본 경험이 없습니다ㅜㅜ 전시 기획에 대해 도움을 주실 분들의 연락을 기다립니다!


 


3) 포스터 제작을 위한 인력: 포스터 제작을 도와주실 분을 구합니다! 아주아주 간단하게라도 제작이 되었으면 합니다!!!


 


4) 포스터 출력비, 작품 인화비, 기타 문구류 구입 비용 지원: 전시를 위한 비용이 필요합니다ㅜㅜ 자세한 예산은 첨부파일에 넣어 두겠습니다!


1. '이자의 눈’ 전시와 WCO재단의 홍보팀과의 협력이 이루어졌습니다!

- WCO 홍보팀의 전나은 컬처디자이너와 공동 기획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 전시 기획: WCO재단의 2014년 8월 문화 나눔 이벤트

- 전시명: ‘세상을 보는 다른 시선’

- 전시 기간: 2014/07/30~08/12

- 포스터 출력 및 작품 현상, 문구류 구입에 대한 WCO 재단 지원이 확정되었습니다.

 

2. WCO재단의 전시 공간 지원이 확정되었습니다!

- 기존의 희망 전시 공간은 ‘공중전화 박스’였으나 전나은 컬처디자이너와 의견 조율 결과, WCO재단 운동본부(서소문)의 1층 로비 공간에 나무 팔레트를 놓고 전시하는 것으로 결정 되었습니다!

 

3. 총 2주의 전시 기간을 반으로 나누어 작품 10개씩 전시하기로 하였습니다!

- 1차 전시(10장): 2014/07/30~08/05

- 2차 전시(10장): 2014/08/05~08/12

 

4. 관객 참여형 전시로 변경되었습니다!

- 단순히 전시만 하는 것이 아니라, 유리 판을 얹어 보드마카로 관객들이 생각하는 작품의 제목을 적도록 기획하였습니다.

 

5. 전시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습니다!

 10511372_818114488207708_1429815070537766422_n

@WCO재단이 후원한 <세상을 보는 다른 시선> 포스터입니다. 이는 WCO 재단의 홍보팀 소속 전나은 컬처디자이너께서 제작을 지원해주셨습니다.

 

ㄴㄴ

@ 본 전시 이벤트는 ‘이자의 눈’과 WCO재단의 홍보팀의 전나은 컬처디자이너가 함께 기획했습니다.

 

6. 전시 과정과 관객들의 반응을 담은 영상이 제작되었습니다!

- WCO 재단의 장진우 컬처디자이너와 협력하여 전시 과정과 관객의 반응을 담은 영상이 제작되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182IrWZZeLs&list=PLk6zzGCzl9Sw9gT_KCewQZrk2ww887lpw)

 

Q. 어떤 것들을 전시하나요?

A. ‘이자의 눈’ 블로그에 올라왔던 작품들 중에 20개를 선별하여 전시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