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약커피 프로젝트

isa의 프로젝트
  • 프로젝트 스토리
  • 업데이트
  • FAQ
  • 댓글

사약커피로고


 


0. 사약커피 프로젝트란?


 - 단순한 재미를 위해 기획된 프로젝트입니다.


   - 연말을 기념하여 사약과 가장 비슷한 ‘뜨거운 아메리카노’를 제공하고 기부금 형식으로 커피값을 받습니다.


   - 모아진 커피값은 프로젝트 운영비로 충당합니다.


 


1. 사약커피 프로젝트의 대규칙


   - ‘사약 커피’는 테이크아웃 커피의 경우는 먹을 수 없다.


   - ‘사약 커피’는 아메리카노(hot)에만 해당된다. (사약과 가장 비슷함)


   - 커피값은 자율 기부제로 한다.


   - 기부로 모인 돈은 ‘커피콩, 테이크아웃 컵, 우유, 컵 슬리브, 앞치마 등 재료비를 충당하는 데에 소비된다.)


 


2. 사약커피를 주문했을 때 벌어지는 일



  • 커피를 주문한다. ([죄인서]를 드린다. 내용: 죄인 번호를 적을 수 있게 되어있다. 기다리는 동안 ‘2014년, 나의 가장 큰 죄’를 적는다. 사약을 마신 뒤, 리얼한 죽는 연기를 부탁한다. 영상 촬영은 미리 지인에게 부탁하도록 한다.)

  • [죄인서]는 주문자에게, [주문서]는 바리스타에게 준다. ([죄인서] 죄인1, 죄인2, 죄인3… /죄인 번호는 주문시 안내장에 볼펜으로 적는다. (죄인1: 사약커피 1, 라떼 2))

  • 콜링을 한다. “죄인1은 앞으로 나와 어명을 받들라.

  • 죄인1이 ‘죄를 적은 종이’를 들고 멍석 위로 올라가 무릎을 꿇고 앉는다.

  • 사약을 주는 역할을 하는 스텝(한복차림)이 두루마리(?)를 펼쳐 “너의 죄는 무엇이냐”고 묻는다.

  • 자신의 죄를 말한다. (말하지 못했을 경우, staff가 알아서 말해준다. “못생김”)

  • 죄인의 말이 끝나고 “네 죄를 네가 알렸다!”>”종이를 찢어라”>“죄인1은 사약을 들라.

  • 죄인1이 사약을 마시면서 “먹고 죽자!!!!”를 외친 후, 죽는 연기를 한다.

  • 잠시 죽었다가 지켜보던 사람들의 박수로 부활한다.

  • 끝.


 


3. 예상 지출 내용


   1) 커피 관련(소비재): 커피콩, 우유, 시럽 혹은 설탕, take out 컵, 컵 슬리브, 빨대 및 스틱 등


   2) 이벤트 물품


     - 기부 받을 것: 한복, 다과상, 나무 쟁반, 사기그릇, 멍석


     - 사거나 제작할 것: 앞치마, 메뉴판 제작 재료, 하얀색 시트지, 포스터 인쇄비, 죄명 적는 두루마리


 


4. 그 밖에 준비할 내용


   - Staff들은 검은 옷을 맞춰 입는다. (죽음, 부활> 저승사자 느낌)


   - Staff들은 스모키 화장을 한다.


 


5. 홍보 방안


   1) 온라인


     - 시뮬레이션 영상(커피를 주문하고 받아 먹고 쓰러지는 것까지)을 제작하여 페이스북에 공유한다.


     - 포스터를 제작하여 온라인에서 배포.


     - 개인 페이스북으로 ‘사약’에 대한 정보나 행사가 기획되고 있는 모습들을 실시간으로 업로드한다.


   2) 오프라인


     - 당일 한복을 입은 스텝이 다과상에 사약을 들고 걸어 다닌다. (등 뒤에 안내판)


     - 포스터를 인쇄하여 토킹스푼 주변에 붙임.


 


6. 업무 분담(기본 4명)


1) 커피 조리: 커피를 주도적으로 만든다. 설거지


2) 커피 조리 보조: 커피를 만드는 것을 돕는다. 설거지


3) 주문, 접수: 주문을 접수받고, 사약커피 주문시 안내장을 준다.


4) 콜링 및 멘트: “죄인1은 앞으로 나오라” > “너의 죄가 무엇이냐” > “네 죄를 네가 알렸다” > “죄인1은 사약을 들라” 멘트 진행. ※ 추가로 모집 예정.


5) 촬영: 이벤트 사진과 영상을 남긴다. (너무 강박적으로 안 남겨도 됨. 재미로 하는 프로젝트니까)


 


7. 위험요소 시뮬레이션


1) 모자를 경우


ㄱ. 커피 재료: 충분히 확보한다. 최대 참가 인원을 제한한다. (예) 1시간에 최대 40명 주문 가능


ㄴ. 컵


-  사기그릇: 홍보시, 사기 그릇이 부족하면 진행 안될 수도 있음을 알린다.


- 테잌아웃 컵: 충분히 확보한다. 이벤트 홍보시, ‘테이크아웃 컵이 모자를 수 있으니 주변에 계신 분들은 텀블러나 개인 컵을 가져오시면 좋습니다’라고 알림.


ㄷ. 기부 거부 및 프로젝트에 대한 이해도 낮음: 포스터나 안내문구에 충분히 어필하여 프로젝트를 어필한다.


 


8. 필요한 것


- 커피를 공급받을 수 있는 공간: 사약커피를 제조하기 위한 공간이 필요합니다. 사람이 많은 곳에서 관광객을 대상으로 이벤트를 할 예정이기 때문에 제조처와 이벤트 장소가 멀지 않았으면 합니다. 프로젝트 예산이 확보가 되면 직접 카페에서 커피를 공수해올 수도 있을 것 같지만 예산이 현저히 낮다는 것을 바탕에 두고, 본 프로젝트에 협력할 개인 카페 혹은 커피 제조가 가능하신 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 물품 구매를 위한 지원: 본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멍석, 금부도사 옷(모자, 옷), 두루마리 등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물품은 빌릴 예정이지만 혹시 프로젝트에 물품 지원이나 경제적인 지원이 가능하신 분들의 연락을 기다리겠습니다! 자세한 예산안을 첨부파일에 올려놓겠습니다.


- 연기가 가능한 분들! : 사약 커피를 마시고 죽는 시늉을 하는 상황을 극대화하기 위한 금부도사 역할의 남자분이 필요합니다! 굵은 저음의 덩치가 있으신 남자분들! 연극을 전공하셨거나 이런 퍼포먼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1. WCO재단의 후원으로 프로젝트를 기획할 수 있게 되어습니다.

- WCO재단의 ‘컬처페어’기간에 본 퍼포먼스를 진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기간에 맞추어 이벤트 기간이

* 12/10(수) 점심시간 12~15시(변경가능/ 3시간 배달 영업)

* 12/11(목) 점심시간 12~15시(변경가능/ 3시간 배달 영업)

* 12/13(토) 청년회담 이벤트 케이터링(약 20잔)

으로 확정되었습니다!

 

- WCO재단의 운동본부(서소문) 1층에 있는 ‘토킹스푼’이라는 공간 안에 커피 머신을 이용해도 된다는 연락이 왔습니다!! 커피 제조는 ‘토킹스푼’에서 하고 이벤트는 평일 낮 시간을 이용하여 주변의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 멍석, 금부도사 의상(전립, 의상) 구매를 WCO재단에서 지원해주셨습니다.

- 퍼포먼스에 대한 촬영을 WCO재단에서 지원해주셨습니다.

 

 

2. 이*진님께서 퍼포먼스에 사용될 쟁반을 협찬해주셨습니다!

 

3. 퍼포먼스에 참여할 연기자를 섭외했습니다!

- 강*희님, 염*영님, 김*운, 홍*영씨는 수라간 나인, 오*진님과 류*현님은 금부도사 역할로 지원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4. 전주 한옥마을의 ‘불가능공장’에서 한복을 협찬해주셨습니다!

여자 한복 두 벌을 협찬해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5. 본 이벤트가 성황리에 잘 치뤄졌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wjsGj34Iq5I

추운 날씨 속에서도 퍼포먼스를 위해 고생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

 

4  2 1  221313

 

Q. 어떻게 커피를 주문할 수 있나요?

A. 우선은 해당 날짜에 인사동, 경복궁 등 관광지를 대상으로 노상을 할 예정입니다. 노상이기 떄문에 지나다가 발견하면 주문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

 

Q. 사약 커피를 마시려면 기본적으로 얼마를 내야 하나요?

A. 그야말로 자율 기부제입니다! 원하시는 만큼만 편하게 내 주시면 된답니다 ^^